철분 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증상과 치료
성인의 경우 과다한 생리혈이나 소화성 궤양, 위암, 치질, 과도한 salicylate 투약으로 인한 위장 출혈로 나타나게 되는 철분 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의 주요 증상으로는 쉽게 피로하며 호흡곤란, 심계항진, 앙기나(angina, sore throat) 또는 빈맥과 함께 얼굴색이 밀납처럼 창백하고, 머리털과 손톱 등이 잘 부러집니다.
구각증(cheilosis) 또는 연하곤란증(dysphagia)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무 것이나 강박적으로 먹는 이미증(pica)이 특징입니다.
혈액검사에서는 hemoglobin은 3g/dl 이하로 떨어지며 적혈구는 250만~300만/mm3로 감소됩니다.
특히 적혈구의 크기는 작아지고, 철분 성분이 감소되며 혈장내 철단백질이 12g.ml이하로 떨어집니다.
철분 결핍성 빈혈의 치료
단순한 실혈일 경우는 즉시 수혈을 하며, 특별한 철분 결핍일 경우에는 철분제제를 투여받습니다.
철분제제의 치료 효과가 있을 경우 3주 이내에 헤모글로빈이 2g/dl정도 증가하는데 철분제제는 주로 ferrous sulfate, ferrous gluconate 등을 투여하되 hemoglobin이 정상으로 된 후에도 계속해서 3대월 정도 더 투여받습니다.
위장관에서 철분 흡수가 안되는 경우는 철분용액을 근육 또는 정맥내에 주사합니다.
보통 계속되는 출혈이 없을 경우 빈혈은 곧 치료되지만 500ml/week의 출혈이 수주일 이상 계속될 경우는 철분 투약만으로 빈혈의 치료가 어려운데, 특히 위장관 암질환에서 철분결핍성 빈혈이 잘 나타나며, 계속되는 만성적 빈혈은 협심증과 울혈성 심부전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